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정동영 "챗GPT 북한판 만들려 해"..北에 반도체 공장 3곳 확인

파이낸셜뉴스 2025.07.14 15:45 댓글 0


정동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정동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정동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북한이 '챗GPT 북한판'을 만들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북한 3곳에 반도체 공장이 있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1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통일부 장관 인사 청문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 후보자는 "최근 통일부 보고를 받고 놀랐는데 북한에 반도체 공장 3곳이 돌아가고 있다. 평양, 평성, 원산으로 추정된다. 확보한 반도체로 휴대폰을 자체적으로 조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전세계적인 인공지능(AI) 열풍에 북한도 조바심이 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후보자는 이에대해 "챗GPT 북한판을 만들려하고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들었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또한 AI 분야에서 남북간의 협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남북협력을 위해선 북미관계 개선이 먼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 덩샤오핑의 '과교흥국(科敎興國)' 전략을 따라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과교흥국은 과학과 교육으로 나라를 부흥시킨다라는 의미다.

그는 "김일성 대학의 컴퓨터 공학가 인재양성하고 있는데 상당한 수준이다. 남이나 북이나 아이큐나 DNA는 같다. 의대 몰빵하는 대한민국과 비교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동영 #통일부 #반도체 공장 #챗GPT


rainman@fnnews.com 김경수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